황기족발과 콧등치기국수로 이미 유명한 동광식당
(2012. 8. 26)
정선을 대표하는 음식은 곤드레나물, 올챙이국수, 콧등치기국수, 황기족발 등이 있는데
정선읍에 있는 동광식당은 이미 오래 전부터 황기족발과 콧등치기국수로 이름난 식당이다.
식당문을 열고 들어서는데 낯익은 얼굴이 보여 반가운 마음에 미소를 지어 보였다.
내가 처음 봤을때 청년이었던 그도 이제는 중년에서 장년으로 넘어가는 듯 보였다.
내가 이 동광식당에 처음 왔을 때가 30대 초에서 중반으로 넘어가던 시절
아이가 초등학교도 다니기 전이었는데 벌써 대학생이니 세월이 많이 흘렀다.
태풍 매미와 루사가 쓸고 지나면서 정선지역은 극심한 피해를 두 번이나 입었다.
이 동광식당도 피해갈 수 없었으니 90년대의 정겹던 식당 모습은 완전히 바뀌었다.
콧등치기국수 (1인분 5천원)
그리고 이 콧등치기국수의 맛도 조금은 변한 듯했다.
에전 콧등치기국수는 이름 그대로 콧등을 치듯 매콤함과 칼칼함이 진한 울림을 줬는데
수도권 사람들과 어린이를 동반한 손님이 늘어서인지 맛이 순해진 것 같다.
나로서는 족히 20번을 갔을 정선,
그리고 갈 때마다 한 번은 꼭 들렀던 동광식당,
새로 지은 식당 모습이 바뀌고 음식맛이 변해도 기본맛과 친절까지
변하지는 않은 것 같아 다행스럽고 앞으로도 꾸준히 발전해 가길 바란다.
황기족발 (대 3만원)
황기는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고 정선지역 특산품인데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에다 족발을 좋아하는 내게 딱 맞는 메뉴이기도 하다.
운전을 해야 하기에 술을 먹을 수가 없어서 숙소에서 먹으려고 족발 포장(소)을 부탁했다.
채소와 된장, 새우젓 등을 싸줬는데 역시 일회용 포장용기에 담긴 음식이라 맛이 없어 보인다.
숙소인 가리왕산자연휴양림에서 정선 지역의 특산품인 곤드레나물을
넣어 만들었다는 곤드레막걸리와 족발을 먹으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주 소 :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봉양리 49-3
전 화 : 033)563-3100